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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시 공영버스,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본격 궤도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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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목포시 공영버스,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본격 궤도 진입

(대중교통과장 최혜강, 버스운영팀장 진광선 270-8280, 주무관 이재훈 270-8620)
- 사회적 합의를 반영한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 노선 공영화와 노선체계 전면개편으로 ‘공영버스’ 본격화
- 운영체계 전환 가속화로 ‘공영버스’ 연내 도입 박차

1-5.목포시 공영버스,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본격 궤도 진입.JPG
1-5.목포시 공영버스,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본격 궤도 진입

 

 

 

목포시는 목포시 공영버스가 전국 최초의 대중교통 정책인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본격 궤도에 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목포시 공영버스는 현행 운영체계 분류로는 노선 공영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것을 극복한 명칭으로, 공영제는 공영버스 직영사업’, 준공영제는 공영버스 위탁사업으로 세분화된다.

 

 

1-4.목포시 공영버스,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본격 궤도 진입.jpg
1-4.목포시 공영버스,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본격 궤도 진입

 

 

1-3.목포시 공영버스,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본격 궤도 진입.jpg
1-3.목포시 공영버스,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본격 궤도 진입

 

 

<사회적 합의를 반영한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목포시는 전문 연구용역, 교통, 법률, 회계, 노무 등의 각 분야 전문가 자문과 시민 숙의과정인 공론화로 도출된 사회적 합의를 반영해 지난해 12월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시는 시내버스 전면 운행 중단과 사업자 경영 포기 등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노선 공영화 방법, 노선체계 개편과 운영체계 전환의 방향 등 3가지 주요 쟁점을 의제로 선정해 시민 공론화를 진행했었다.

 

그 결과 공론화 위원회와 시민참여단은 면허취소가 아닌 노선권 매입 효율성 중심의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 현실적으로 추진 가능한 혼합형 운영체계(공영제, 준공영제동시 도입)를 시에 권고했다.

 

시는 사회적 합의가 반영된 시민 공론화 권고를 수용해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남 최초의 대중교통과를 신설하는 등 연내 구축 완료를 목표로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노선 공영화와 노선체계 전면개편으로 공영버스본격화>

시는 시 단위 최초의 노선 공영화를 위해 지난 3월 시내버스 운송사업 인수인계 계약과 5월 지방채 발행 관련 시의회 동의를 얻는 등 관련 행정 절차를 이행해 노선 공영화에 한 걸음 다가섰다.

 

노선 공영화 추진과 함께 시내버스 운행 효율화를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노선개편도 지난 2월말 시행되었다.

 

개편 노선의 주요 특징은 운행 효율성 향상을 위해 넓은 길 중심으로 경로를 설정하고 직선화한 것과 10분 간격 간선형 노선과 30분 간격 지선형 노선을 구분하여 노선 간 위계 명확한 정립한 것이다.

 

개편 노선은 시내 8, 시계외 7, 낭만 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내 8개 노선 중 절반인 4개 노선이 10분 간격 배차를 통해 간선 역할, 4개 노선은 30분 간격 배차를 통해 지선 역할하고 있다.

 

노선개편 초기 버스정보시스템(BIS) 노후화 문제로 일부 혼란이 있었으나, 전담 콜센터와 현장 대응반을 운영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했고, 특히, 개편 후 1개월 동안 목포시 전 부서가 이용자 집중 시간대에 현장 안내에 동참하는 등 시민 불편 해소에 힘을 보탰다.

 

시내버스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개편 전대비 시내버스 이용자 수는 10% 증가하였으며, 연료 충전량은 10% 감소하고, 버스 1대당 1일 운행 거리는 20% 감소하는 등 성공적인 노선개편의 지표들이 다수 제시되었다.

 

노선 개편 이후 발생한 민원 발생 건 수는 31,837, 4771, 5390건으로 점점 감소해 신속한 안정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시는 노선개편 이후 접수된 시민 불편 사항을 분석하여 전통 시장 접근성 향상과 통학 기능 보강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6월 말 미세 노선 조정으로 개선할 계획이다.